폐지줍는 노인들, 월수입 15만원...

현재 2400여 명이 폐지 수집…76세 이상 고령 65% '서울형 긴급복지' 선정해 생계비 지급…주거 지원

서울시가 폐지를 주워 생계를 이어가는 노인들을 위해 밀착 지원에 나선다. 공공일자리와 연계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임대보증금 등 주거비도 지원한다.

건강 상태와 상황 등을 고려해 노인이 노인의 말벗이 돼주고 안부를 확인하는 '노노(老老)케어', '급식·도시락 배달 도우미' 등 1대 1 상담을 통해 적합한 공공일자리를 연계해준다.

혼자 일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등 다양한 사유로 폐지수집을 계속 원하는 노인을 위해 '폐지수집 일자리 사업단'을 연계해 수입을 늘리는 방안도 마련한다. 폐지 판매 수익에 보조금을 더해 급여를 지원하는 방안이다.

예컨대 폐지수집 후 자치구와 협약을 맺은 공동 판매처로 갖다주면 수입의 2배 가량을(평균 30만원, 최고 38만원까지) 폐지 판매대금으로 지급하게 된다. 올해 폐지수집 공공일자리는 총 13개 자치구, 1253개소에서 진행된다. 

건강 등의 이유로 폐지수집 일을 자주 하지 못해 생계유지가 어렵거나 주거 위기에 놓인 노인들은 '서울형 긴급복지' 대상자로 선정해 생계비를 지원한다.

소득조회 등을 통해 서울형 긴급복지 대상자로 선정하고 1인당 71만원의 생계비, 의료비·주거비 등을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한다.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희망온돌기금과 서울형 주택 바우처 사업을 통해 연 650만원 이하의 임대보증금과 월 8만원(1인가구 기준)의 임차료를 지원한다.

독거노인의 경우 노인종합복지관 등을 통해 주1회 이상 직접 방문해 안부 확인과 일상생활 지원 등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주민센터 방문 간호사가 두 달에 한 번씩 주기적인 상담을 실시해 노인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 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능이 탑재된 기기를 가정에 제공해 비대면으로 만성질환 등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한다.

폐지수집 시 각종 안전·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인의 체형을 고려한 '경량 안전 리어카'와 야간에 인식하기 쉬운 '야광조끼·밴드·장갑' 등 안전용품을 기업후원을 통해 지급한다. 쿨타월과 방한모·방한복 등 혹서기, 혹한기 대비 용품을 지원하고 경찰서와 협력해 교통안전교육도 시행한다.

Subscription Form

뉴스레터 신청

Top
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