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매뉴얼] 미래 사회를 위한 투자!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복지 지원을 알아보자!

​아동과 청소년은흔히 성인에 비해 미숙하고사회적 힘도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은데요.​하지만 아동과 청소년도독립된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이며,오늘날에는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끼치기도 합니다.​아동과 청소년이 우리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세대이기도 하구요!​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
​아동과 청소년은흔히 성인에 비해 미숙하고사회적 힘도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은데요.​하지만 아동과 청소년도독립된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이며,오늘날에는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끼치기도 합니다.​아동과 청소년이 우리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세대이기도 하구요!​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온전히 성장하고,교육 받을 수 있는 지원과 혜택은 당연합니다!​그럼 아동과 청소년에게지원되는 복지 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한번 알아볼까요?​

아동복지의 개념과 복지 혜택


아동복지의 개념과 정의

말 그대로, 아동복지는 아동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잘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현대사회는 급속한 도시화 현상과 사회문제로 가족의 구조와 기능 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이뤄져가고 있는데요.

점점 핵가족화되어 가고, 여성의 지위가 상승하고, 사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아동에 대한 관리 및 복지 문제가 이전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모든 아동의 안녕을 위한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해

경제, 교육, 보건,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국가와 사회의 노력이 필요한 셈이죠.

이런 아동들을 위해 마련된 복지 혜택은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실까요?




첫만남 이용권&영아수당

첫만남이용권과 영아수당은 2022년 신규로 진행되는 복지 혜택입니다!

우선, 첫만남이용권

아동 출생/육아로 추가되는 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출산 시 일시금 200만 원을 신규 지급하는 것인데요.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출산 지원으로 200만원(일시금) 지급한다고 하네요!

또, 영아수당

만 0~1세 아동에게 일정 수당 지급하는 것인데요. 돌봄서비스(바우처) 또는 현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만 0~1세 아동에게 매월 3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위 제도들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하니

올해 출산을 앞둔 가정에서는 꼭 확인해보시면 좋겠네요!

아동수당

아동수당 제도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아이들이 당연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만 8세 미만 아동들에게 매달 10만 원씩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엔 만 7세 미만 기준이었다가, 2022년에는 만 8세 미만 기준으로 지급 연령이 확대되었답니다!

임신/출산 지원 확대

임신/출산 지원은 임신부의 산전 진찰, 분만 등 임신/출산에 관련된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기존에는 60만 원(쌍둥이 이상 100만 원)이었다가, 2022년부터는 100만 원(쌍둥이 이상 140만 원)으로 확대되었다고 하네요.

만 19세 이하 산모의 경우는 120만 원 추가 지원이 되기도 하고,

이용기간도 1년에서 2년으로, 지원대상도 임신/출산 관련 의료비에서 모든 의료비도 확대되었다고 하니

더욱 많은 지원을 받으실 수 있게 되었답니다!

위 아동 수당과 임신/출산 지원 제도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bokjiro.go.kr/ssis-teu/index.do


아동발달지원계좌

2022년부터는 아동발달지원계좌 제도도 확대되었는데요.

만 18세 미만의 보호대상아동(가정위탁, 아동복지시설, 장애인생활시설, 소년소녀가정 아동) 대상으로

계좌 적립 시 국가(지자체)가 월 10만 원 내에서 1:2 매칭 지원한다고 하네요.

작년까지는 월 5만 원 이내 매칭 지원(아동:정부1:1)이었는데,

2022년부터는 월 10만 원 이내 매칭 지원(아동:정부 1:2) 지원으로 확대된 것입니다.

문의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관할 시/군/구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평가결과 '심화평가 권고' 판정 영유아 가정에는 발달장애 정밀검사비가 지원되는데요.

건강보험료 하위 70%이하여야 하며,

발달장애 정밀검사에 필요한 검사 및 진찰료(비급여 포함)를 20~40만 원 지원합니다.

신청은 가까운 보건소에서 진행하시면 되며,

검진결과 통보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복지 혜택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정의

일단, 청소년은 인간발달 주기에서 아동기를 넘어섰지만 성인기에는 도달하지 않은 연령대의 사람들을 말하는데요.

청소년 복지는 그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학의 분야를 일컫습니다.

청소년은 아동기나 성인기에 나타나는 특성과 다른 특성을 갖고,

청소년의 문제가 가족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요.

청소년 문제를 예방/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것 이외에도 이들이 자원 활용을 통해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기본적인 욕구 충족을 넘어 주체적인 삶을 위해서

청소년의 발달과 기능이 최적으로 촉진되고 발휘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청소년들을 위한 복지 제도와 기관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꿈드림센터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꿈드림센터는 9세부터 24세까지 학교밖 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기관인데요.

- 초/중학교 3개월 이상 결석,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 고등학교 제적/퇴학 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 고등학교 미진학 청소년

- 학원중단 숙려 대상 등 잠재적 학교밖 청소년 포함

대상 청소년들에게 개인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상담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자립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준비하여 공평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더욱 많은 청소년들의 꿈을 찾아주고,

각자의 욕구에 맞는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학업복귀나 사회진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이고,

자립지원이나 무료 건강검진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과 가족들은 꼭 한번 홈페이지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https://www.kdream.or.kr:446/user/index.asp



내일이룸학교

내일이룸학교는 꿈드림센터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문직업훈련과 함께 상담, 검정고시 등의 학력 취득, 자격증 준비, 인성/교양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학교밖 청소년들의 사회적 자립을 지원합니다.

자유공간과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봉사 기회도 제공하는 등

청소년들이 개별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사례관리 서비스도 진행한다고 하네요!

http://www.myjobdream.or.kr/user/index.asp


청소년쉼터

마지막으로, 청소년쉼터가출 청소년의 생활 보호뿐 아니라

상담 및 자립역량 강화, 고충 처리, 문화 활동 프로그램 제공 등을 통해서

가출 청소년들의 가정복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시쉼터, 단기쉼터, 중장기쉼터로 구분하여 운영 중이며,

이용 대상에 따라 다르게 관리를 진행 중입니다.

쉼터 종류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가출 청소년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약 130여개소가 설치되어 있고,

위치는 아래 청소년쉼터협의회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으니까요.

본인 또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꼭 도움을 받고,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http://www.jikimi.or.kr/guide/country_kysa.php



아동과 청소년들 모두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삶을 결정하는 데에 본인의 선택이 우선될 수 있어야 할 텐데요.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주체적인 사회가 좋은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그들은 보호를 받고 지원을 받아야 하는 존재이기도 하죠.

결국은, 그들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어른들과 사회가

적극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

가장 현명하고,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복지의 역할 또한 클 수밖에 없는 것이죠!


" AI복길이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권리와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복지 혜택과 지원 내용을

앞으로도 많이많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ubscription Form

뉴스레터 신청

Top
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