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소위 '플렉스(Flex)'라고 하는 소비 문화와

코인 등의 묻지마투자 같이

조금은 거친 모습들이 떠오르긴 할 텐데요.

하지만 실제 조사를 해본 결과

의외로 MZ세대는 '복지'와 관련한 사회 이슈에 관심이 지대하며,

기부에 대한 관용도 굉장히 높아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답니다.

다양한 문화와 개성이 공존하고 있는 점이

잘 보이는 대목인데요.

트렌드가 없는 것이 트렌드라는

MZ세대의 모습이 반영된 모습인 것 같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일단, 잘 아시다시피 MZ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세대입니다.

그 누구보다 스마트폰과 IoT(사물인터넷)에 익숙하며, 거대한 트렌드를 쫒기보단

본인의 개성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세대인데요.

이런 MZ세대 1000명을 대상으로 사랑의 열매가 한국리서치를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2021년 10월 26일부터 11월 18일까지 진행한 이 설문조사의

질문은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사회 이슈는?'이었는데요.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한번 보실까요!

1. 국내 복지(26%)

2. 재해/재난(14%)

3. 기후 변화 같은 환경(11%)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무엇보다도 국내 복지에 관련된 이슈들에 민감하고,

관심이 많다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사랑의열매 측은 이번 설문조사의 결과가

"코로나19 장기화로 감염에 취약한 국내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

사회적 재난을 대응하는 국내 복지의 수요가 증가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밝혔습니다.

응답자의 81%가 청년세대가 살아가기 어려운 시대라고 인식했으며,

'삶을 어렵게 하는 원인'이라는 질문에서는

1. 경제적 어려움(24%)

2. 취업 및 진로 문제(19%)

3. 주거(18%)

4. 불공정/격차(11%)

5. 경쟁 위주 사회 분위기(9%)

순으로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복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며,

주거와 취업을 해결할 수 있는 복지 정책이 우선적으로 시행되고, 확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런 목소리를 담아 정부와 각 민간단체들은 복지 정책의 방향을 효율적으로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정보는 포스팅 하단 뉴스 내용과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어요)

또 사랑의열매에서는 공식 유튜브를 운영하며, 이런 MZ세대의 목소리를 담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있으니까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방문하여 좋은 정보들 얻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JCLW5U-CQXMvLrXDoiaw0g


MZ세대의 기부 인식에 대한 변화도 감지되었는데요.

2020년 코로나19 특별모금(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준)에 참여한 기부자 가운데

MZ세대의 비율은 38.2%에 달했다고 합니다!

특히 20대 기부자 비율은 2014년 세월호 특별모금에서는 1.8%에 불과했지만,

2020년 코로나19 특별모금에서는 12.1%로 7배 가까이 뛰었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이후에 MZ세대는 적극적인 기부 참여자로 변모하여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대로 나아가고 있다는 겁니다!

또한 MZ세대에게 익숙한 카카오, 네이버 등의 플랫폼에서 기부할 수 있는 창구가 열렸다는 점도

MZ기부의 확대를 촉진하는 계기가 된 것 같네요.

행동은 비대면이지만, 교감과 공감은 온택트를 유지하는 모습이 앞으로도 지속되면 좋겠습니다!


숫자로 확인되는 MZ세대의 기부 증가 현황 (2021 기부트렌드 컨퍼런스)

MZ세대가 사회복지의 대한 지식과 정보에 점점 더 큰 관심을 갖고,

기부에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는 현 시점에

복지 정보를 검색하고, 추천 받으며

다양한 기부에도 참여가 가능한 플랫폼이 더욱 발전하면 좋겠네요!

AI복길이처럼요!


관련 뉴스로 자세히 알아보기!



" 배포 일시 : 2021. 11. 30 21: 14

출처 :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health-welfare/article/202111302114015